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결핵에 걸리는 원인과 결핵 치사율

by siyoni 2024. 6. 16.

목차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주로 폐에 침범하지만, 신장, 척추, 뇌 등 다른 장기에도 침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결핵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공중 보건 문제 다루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결핵을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결핵에 걸리는 이유와 원인

    결핵에 걸리는 이유는 결핵균이라고 합니다. 결핵균은 공기 중에서 다른 사람이 뱉은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감염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말할 때 결핵균이 포함된 분비물이 공기 중으로 퍼져나가, 다른 사람이 이를 흡입하면서 감염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만약 면역이 강하다면 결핵균이 체내에 들어와도 발병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지만 면역 체계가 약하다면 결핵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결핵에 걸리는 이유는 면역체계가 낮아져서 인데요 면역체계가 낮아지는 이유는 영양 결핍, 만성 질환, 노화, 스트레스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도 중요한데요, 환기가 잘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과 생활하는 경우 결핵균 전파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의료 시설, 교도소, 난민 캠프 등 사람들 간의 접촉이 빈번한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결핵에 걸리는 이유가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사회경제적 요인도 결핵 발병에 영향을 주는데요, 빈곤, 의료 서비스 접근성 부족, 교육 수준, 주거 환경 등이 결핵 발병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저소득 국가 및 지역에서 결핵이 더 흔하다고 합니다.

    결핵의 진행 단계

    결핵의 진행 단계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잠복기입니다. 잠복 결핵은 결핵균이 체내에 존재하지만, 면역 체계가 이를 억제하고 있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라고 합니다. 잠복 결핵 상태에서는 전염성이 없지만, 면역력이 약화하면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활동성 결핵인데요, 결핵균이 활발히 증식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주로 폐결핵으로 나타나며, 기침, 가래, 발열, 체중 감소, 피로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때의 활동성 결핵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격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결핵의 치료방법

    결핵의 치료는 주로 약물을 이용한 치료입니다. 치료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6개월 동안 진행되며, 이 중 첫 2개월은 초기 치료 단계 이며 나머지 4개월은 지속 치료 단계 입니다.

    초기 치료 단계 -2개월

    결핵에 사용하는 항결핵제는 첫 번째 이소니아지드 약물이 있는데요. 이 약물은 결핵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하여 균을 죽입니다. 하루 1회 복용하며, 간독성이 있을 수 있어 간 기능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투약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리팜핀인데요, 결핵균의 RNA 합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 약물은 다른 약물과 병용 시 상호 작용이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다음 약물은 피라진아미드입니다. 산성 환경에서 결핵균을 효과적으로 죽이는 약물이며 치료 초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간독성과 고요산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 약물은 에탐부톨입니다. 이 약물은 결핵균의 세포벽 합성을 방해합니다. 하지만, 이 약물은 시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시력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속 치료 단계 -4개월

    초기 치료 단계 후에는 지속 치료 단계가 이어지며, 이 시기는 4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 두 가지 약물을 주로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 약물은 치료 내내 사용되며, 부작용을 지속적으로 관찰한다고 합니다.  치료 약물에 내성을 가진 결핵균이 있을 경우에는  치료는 더 길고 복잡하며, 치료 기간은 18개월에서 24개월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단계

    광범위 약제 내성 결핵은 거의 모든 1차 및 2차 결핵 약물에 내성을 가진 결핵균에 의한 감염입니다. 이 경우 치료는 더욱 복잡하며, 새로운 약물들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결핵의 치사율

    결핵의 치사율

    결핵의 치사율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2024년에는 결핵 환자 수가 9,541명으로, 신규 환자 수는 7,399명이었습니다. 이는 지난 몇 년 동안 결핵 환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2024년의 결핵 치사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거의 결핵의 치사율을 살펴보다면 2019년에 한국의 결핵 치사율은 2.4%2020년에 한국의 결핵 치사율은 1.4%2021년에 한국의 결핵 치사율은 1.5% 이라고 합니다